예고입시반

예고 진학의 꿈!! 이제 본스타 강북연기학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열정과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강북연기학원과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여름방학 특집 ‘부천을 톡톡히 체험하자’

April_joo(비회원)님 | 2014.07.26 12:50 | 조회 1331

여름방학 특집 ‘부천을 톡톡히 체험하자’

짧은 방학 그래서 더 알차게 보낸다
박물관, 도서관, 과학관 특별 프로그램 마련…연극과 이색 공연 감상 기회

2014-07-25 09:56:51 게재

어느새 한 학기를 마치고 자녀들이 방학을 맞이했다. 올해 여름방학은 예년에 비해 비록 짧지만 그래서 더 알차게 준비하는 손길들로 분주하다. 방학은 남는 여가 시간을 이용해 평소 하지 못했던 특별한 체험을 해보는 기회, 부천지역에서는 방학을 맞아 각 기관들이 놓치면 아까울 각종 체험 프로그램들을 마련하고 신청을 받고 있다. 동 주민센터부터 박물관과 과학관까지 방학 중 열리는 각종 체험 거리들을 미리 모아 보았다.

‘즐거운 방학 신나는 프로그램’
부천시가 여름방학 청소년 프로그램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소식지를 발간했다. 시는 여름방학 기간 중 청소년을 위해 준비되는 도서관, 평생학습센터, 복지관과 동 주민센터 등 56개 기관의 233여 개 프로그램을 담은 ‘즐거운 방학 신나는 프로그램’이다.
각급 학교 학생들은 방학 전까지 이 책을 시내 63개 초등학교와 32개 중학교 등 총 95개교에서 받아볼 수 있다. 안내 책자 속에는 부천의 청소년들이 여름 방학 기간 중 참여할 학습, 체험, 스포츠, 공연 등 체험 활동 등에 대한 정보가 수록되어 있다.
한편 부천시 교육지원과는 청소년 프로그램 참여 활성화를 위해 청소년 프로그램 안내 소식지를 매 분기 마다 발간하고 있다. 아울러 2학기에 새로 시작되는 프로그램 정보는 부천시 평생학습센터 홈페이지(learning.bucheon.go.kr)에 수시로 게재할 예정이다.

‘도서관을 활용하라’
자연과학 전문 도서관인 한울빛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이해 천체와 과학에 관련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 휴관일에 열리는 1일 과학 캠프
아무도 없는 도서관 휴관일에 열리는 1일 과학 캠프 ‘도서관에서 신나는 하루’가 8월 8일 오후 2시부터 오후 9시 30분까지 열린다. 참가대상은 초등학교 5~6학년 15명과 학부모 등 총 30명이다.
프로그램은 천체 망원경 만들기, 과학 마술 공연, 과학 요리, 독서 골든벨, 레크리에이션 게임, 야간 밤하늘 관측 등이다. 특히 독서 골든벨은 2014년 부천의 책 만화 부문 선정 도서인 박시백 작가의 ‘조선왕조실록’을 갖고 진행된다. 신청은 부천시립도서관 홈페이지에 하면 된다.
▶ 여름방학 천체투영실 체험
오는 8월 14일까지 여름방학 천체투영실 프로그램이 개설된다. 평일 오후 2시부터는 여름철별자리여행, 천구의 일주운동, 낮에 떠나는 별자리여행, 4계절 주요 별자리 찾는 법, 돔영화 등이 진행된다. 매주 화, 수, 목요일 오후 8시부터 30분에는  달, 화성, 토성을 관측할 수 있는 ‘별이 빛나는 밤에’가 진행된다. 장소는 한울빛도서관 천체투영실이며 1회에 25명까지 참가할 수 있다. 대상은 8세 이상이면 된다.

▶ ‘IT 중독예방 전통민속놀이’
상동도서관에서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 3~6학년을 대상으로 8월 11일부터 14일까지 ‘IT 중독예방 전통민속놀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와 행복한 스마트문화실천연합이 후원하는 사업에 공모에 선정된 내용이다.
프로그램에서는 어린이들에게 전통 민속놀이의 체험과 인터넷 및 스마트 기기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받으며, IT 중독예방의 대안활동을 제시하여 교육종료 후에도 친구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꺼리를 만들어 줄 예정이다. 전통놀이는 고무줄놀이, 활쏘기, 팽이치기, 공기놀이, 활쏘기, 딱지치기 등이다.

▶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
북부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우주와 별자리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는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프로그램을 오는 8월 2일 연다.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은 △천문 돔 영화 시청(약 30분), △우리 동네 밤하늘 별자리 찾는 법, △황도 12궁 별자리와 오행성 위치, △달의 공전과 모양 변화 설명(약 30분) 등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누구나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
북부도서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우주와 별자리에 대해 배우고 체험하는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프로그램을 오는 8월 2일 연다. ‘글로벌 도서관 속 우주여행’은 △천문 돔 영화 시청(약 30분), △우리 동네 밤하늘 별자리 찾는 법, △황도 12궁 별자리와 오행성 위치, △달의 공전과 모양 변화 설명(약 30분) 등으로 진행된다.
신청은 누구나 가능하며 참가비는 무료이다.
 

‘박물관을 찾아가다’
▶자연생태박물관
어린이 식물·자연과학교실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열린다. 자연생태박물관과 부천식물원은 여름방학을 맞아 과학특강 ‘어린이과학·식물교실’의 참가자를 모집한다. 과학특강은 초등 3~6학년을 대상으로 부천자연생태공원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자연생태박물관의 ‘어린이과학교실’은 △지질시대 탐방일기, △별에서 온 생물, △연체동물이 궁금해(달팽이와 조개)라는 주제로 8월 12일부터 14일까지 3개 강좌에 총60명을 모집한다.
부천식물원의 ‘어린이식물교실’은 △발표 효소의 비밀, △눈이 즐거운 여름 꽃, △갯벌의 식물 생태계라는 주제로 8월 4일부터 6일까지 3개 강좌를 진행하며 총60명을 모집한다. 참가신청은 무료이며 6개 강좌 중 한 강좌만 신청이 가능하다.

▶ 옹기박물관
부천시박물관인 교육, 유럽자기, 활, 펄벅, 옹기박물관에서는 2014 경기도공사립박물관미술관지원사업의 일환으로 7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부천옹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이야기가 있는 뮤지엄 하우스’ 특별전시를  개최한다.
기획 내용은 전시실 내부에 거주 공간을 배치해 가족 모두가 하나 됨을 느끼고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전시물을 가까이에서 직접 만지고, 살피고, 읽으면서 손과 몸에 전해지는 감각을 느끼는 기회이다.
또 전시에서는 부천시 박물관의 전문 테마와 관련 있는 촉각도서와 악기, 활, 생활용기, 태토 등을 자연스러운 이야기와 엮어 체험광장과 함께 다채롭게 꾸몄으며, 단순히 보기만 하는 전시에서 벗어나 쉽고 재미있는 형식으로 참여도를 높일 예정이다.

▶검단선사박물관이 발굴체험프로그램 ‘고고학 올림픽’을 연다. 신청 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이며 기간은 8월 1일부터 8월 15일까지 매주 금요일에 운영된다. 내용은 어린이들이 발굴 과정을 체험해 보고, 유물 복원에 참여함으로써 선사시대에 보다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으며, 직접 발굴과 복원한 토기는 집으로 가져갈 수 있다.
이밖에도 ‘클레이아트로 만나는 선사시대’는 6~7세 및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8월 6일부터 8월 20일까지 매주 수요일에 운영한다. 선사시대의 대표유물인 돌도끼, 토기 등을 클레이로 1일 2회, 회당 15명씩 운영된다. 참가비는 무료이나 재료비는 참가자 부담이다.
 

‘동 주민센터 프로그램’
▶중4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여름방학을 맞아 초등학생 대상 ‘어린이 영어 특강교실’을 운영한다. 중4동 어린이 영어 특강 프로그램은 미국에서 유학중인 대학생 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무료로 진행된다.
수업은 영어 말하기 부분에 주안점을 두고 15명 내외의 소수 인원으로 학습반을 구성, 운영해 짧은 기간 동안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영어특강은 오는 8월 7일까지 매주 화, 목요일 오후 5시부터 중4동 주민센터 3층 배움터에서 진행된다.
▶상3동주민센터
상3동주민센터가 유치원과 초등·중학생 대상 아동청소년 주말 프로그램으로 마술과 기타교실을 연다. 수업은 7월~9월 3개월 동안 매주 토요일 10시~12시까지 운영된다. 모집정원은 마술수업 30명, 기타수업 20명이다.
 

‘과학으로 떠나는 체험’
▶부천로보파크가 오는 8월 1일부터 9월 28일까지 ‘백 투더 퓨처 로봇(Back to the Future Robot)’ 기획전시를 개최한다. 전시는 로봇이 있는 미래 생활공간으로 떠나는 시간여행을 테마로 펼쳐진다.
미래로 떠나는 시간여행 전시로 열리는 전시에서는 미래 생활공간의 워크룸(Workroom), 키친룸(Kitchenroom), 베드룸(Bedroom), 리빙룸(Livingroom) 등을 엿볼 수 있다.
또 회화작가가 각 공간의 특징을 드로잉과 채색으로 공간제작해 보여준다. 로봇과 예술의 조화된 색다른 전시 외에도, 부대행사로는 탐정이 되어 풀어보는 ‘퓨쳐로봇 감상미션 완수하기’, ‘전시 속 전시-내가 그리는 퓨쳐로봇’도 열린다. 우수 미션완수자와 우수 퓨처로봇그림 수상자는 전시종료 후 선물도 받는다. 또 미래로봇공간을 스토리텔링으로 설명하는 ‘미래 로봇 세계로 떠나는 시간여행’ 전시해설도 함께 진행된다.

▶부천로보파크가 여름방학 이벤트를 개최한다. ‘2014 여름방학이벤트’는 어린이, 가족 등을 대상으로 7월 26일부터 8월 24일까지 한 달 간이다. 그 첫 번째는 ‘방학 중에도 부지런한 어린이! 굿모닝 이벤트’이다.
여름방학에도 늦잠자지 않고 일찍 일어나서 관람을 위해 부천로보파크를 방문하는 어린이 관람객 선착순 5명에게 로보파크에 새로 설치한 로봇인 ‘케릭터 열쇠고리 제작로봇’ 체험과 로보파크 케릭터 열쇠고리를 증정한다.
두 번 째는 오리로봇(fun & bot)조립 및 경주 체험이다. 이벤트 기간은 7월26~ 8월 24일 중 매주 목요일에 진행된다. 대상은 초등 1학년~3학년이며, 신청은 7월 25일까지 부천로보파크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이밖에도 로보파크 전시투어에서는 일반 관람객 대상 행운권을 추첨한다. 이벤트 기간 중 매일 전시투어 후, 종이 뽑기를 통해 60명에게 로보파크 기념품을 증정한다. 또한, 방학숙제도 할 수 있도록 탐구활동지도 배포할 예정이다.

▶인천어린이과학관에서는 여름방학을 맞아 기획전시 ‘구름빵 3D입체아트 영상체험전’을 개최한다. ‘구름빵 3D입체아트 영상체험전’은 어린이들이 구름빵 속 주인공이 되어 볼 수 있는 체험전시로 8월 31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열린다.
기획전시는 3D영상물 감상, 착시 입체아트, 앱게임, 방송·녹음체험, 먹는 종이 체험, 가면 만들기 등의 체험활동으로 어린이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애니메이션 구름빵을 소재로 기획한 체험전시이다.
또 입체아트와 하나가 되어 사진을 찍고 3D영상을 관람하며 구름빵 동화의 세계 체험전이다. 상설전시 관람은 별도 사전 예약한다. 관람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까지이다.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