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가수의 꿈! 대학 진학의 꿈!
본스타 강북보컬학원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강북보컬학원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복식호흡을 하는 이유

본스타(비회원)님 | 2008.06.24 17:29 | 조회 1087

복식호흡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아서 간단히 씁니다.

우선 1. 왜 복식호흡이 필요하고, 2. 노래에 적용을 어떻게? 3. 기간은 얼마나? 4. 복식호흡 방법 순서로 설명하겠습니다.

 (읽는 데 편의를 위해 1,2,3,4 제목은 따로 분류했지만 이어서 썼습니다.) (기존에 있는 복식호흡법은 스스로 찾아보시고..) (저의 노하우라기 보다는 당!연!한! 것 몇까지 썼습니다.)

 <왜 복식호흡이 필요한가> 노래를 부를려면 공명점을 제대로 잡는 것이 중요하지만 숨이 공명점에서 공명을 해야 소리가 나죠

그런데.. 단순히 살짝 숨을 들이켰다가 소리를 낼려면 숨이 적기때문에 공명점에 공명하는 시간이 짧아지고 공명 또한 원활하지 않아서 파워가 없습니다.

즉, 복식호흡을 하는 것은 배에 조금더 많은 숨을 집어 넣어서 끄집어 내는.. //성량을 높이기 위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당연한 이유입니\다.

 문제는 노래에 적용을 어떻게? 다음으로 넘어가죠.. <노래에 적용은 어떻게?> 복식호흡하면서 노래를 부르는게 아니라.. 노래를 부!르!면! 자연스레 배에 숨이 들어가서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즉 복식호흡은 억지가 아닌 무의식적으로 하는 호흡법이죠.. 노래에 적용을 할수 있냐? 못합니다(자신이 자!발!적!, 의!식!적!으로 하는게 아님을 강조)

 즉, 자신이 의식을 해서 노래 부를때 복식호흡 억지로 하면서 노래 부르면 절대 성량 제대로 안 나옵니다.

 평소 자신이 낼수 있는 성량보다 많을 성량을 자연스럽게 낼려면.. 복식호흡을 통해 숨을 많이 집어넣는 연습을 하는수 밖에 없죠..

 <기간은 얼마나?> 그래서 복식호흡은 단기간에 성과를 얻을수 있는게 아닙니\다. 몇 달 해야 성과가 나온다...라기 보다는 기간에 너무 신경쓰지 마시고 몸건강에도 좋고 노래도 언젠가는 잘 부를수 있다...라는 생각으로 그저 생각날때 마다 복식호흡을 하는것 밖에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복식호흡 방법> 무슨 자세를 어떻게 잡고, 숨을 들이켰다가 몇초간 참은뒤에 천천히 내뱉고.. 물론 이런 방법들로 꾸준히 하면 빨리 성량을 높이겠지만.. 솔직히 이렇게 하면 금방 시들해 지죠..

(특히, 필자부류의 성질급한 부류는 이런 호흡법은 쥐약..-_-;;) 그냥 어떤 자세로 있던지, 무엇을 하던지 간에.. 아 복식호흡! 이라는 생각이 들면.. 그냥 숨을 배가 불럭거릴정도로 최대한 넣었다가 그냥 뱉으세요 (코, 입으로 들이키고 내뱉고 이런것 전혀 신경쓰지 마시고 자신이 편안하게~)

 필자의 경우는 버스타고 가는 시간, 어디론가 이동하는 시간, 공부하다가 잠시 쉴때, 자기전에... 좀 심심하거나 지루하다 싶으면 복식호흡 생각하고 배 불럭거립니다..

복식호흡은 단시간- 열심히 코와 입으로 동시에 들이키고 하는것 보다는.... 장기간- 자신이 편안하고 안 지겨울 정도로 하는게 좋습니다..

 정말 꾸준히~ 매일매일 하라고 권하고 싶네요.. 아마 이 글을 보고 몇몇 아니..거의 대다수 분일수도...-_-;; 자세히도 아니고 뭐 이렇게 어정쩡한 글을 썼냐.. 결국엔 방법은 없고 열심히 하라는 거잖아... 라고 말씀하시겠지만..

 아마 복식호흡 좀 해 보신분들은 공감하실겁니\다. 사실상 제일 좋은 방법은 그저 열심히 하는거 밖에 없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편하고 맞는 방법으로..) 특히나 복식호흡에 의한 성량 확보는 가장 기초이자, 당연히 필요한것\이기 때문에! 편법보다는 무식하게 꾸준히 하라고 권합니다.

 (처음접하\시는 분들은 처음엔 신경쓰이겠지만) (틈틈히 꾸준히 하다가 보면..) (어느새 무의식적으로 복식호흡을 하는 자신을 발견할겁니다.)

 

 

twitter facebook google+
1,443개 (110/121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본스타
499
10.03.31
본스타
478
10.03.31
본스타
441
10.03.26
본스타
554
10.03.26
본스타
521
10.03.22
본스타
570
10.03.20
본스타
527
10.03.19
본스타
522
10.03.19